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by 꽉찬정리 2022. 9. 2.
반응형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다양한 방법들이 많았어요.

꾸준히 폐활량 운동을해서 폐를 건강하게 만들도록 해요.

 

 

 코로나 19의 후유증으로 폐손상이 있어요.

요즘은 주변사람들이 한번씩은 다 감염되었다고 무색할 만큼 코로나19의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코로나 19의 후유증 중에서도 제일 심각한게 폐가 손상된다는 사실인데요.

코로나 19에 감염되게 되면 폐간질 섬유화나 폐포가 파괴가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요즘 관심사가 폐건강을 위해서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폐활량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폐의 크기는 물리적으로 늘리 수 없는데 대신 폐 기능을  향상을 시켜서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어요.

폐활량이란 공기를 최대로 들이마셨다가 최대로 내뿜을 수 있는 가스의 최대량인데요.

폐활량이 좋지 않게 되면 적은 운동량에도 숨이 쉽게 가쁘게 되고 호흡을 과하게 하거나 머리까지 아프게 되는데요.

폐의 크기가 크게되면 폐활량도 좋은데요.

정상적인 폐활량은 여자는 2500ml, 남자는 3500ml정도이며 휴식상태에서는 약500ml 양이 된다고해요.

 

 

 생활습관으로 폐활량을 늘려요.

간단한 방법으로 생활습관에 조그만한 변화를 주어 폐의 기능을 최대치로 활용해보세요.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첫번째로 깊게 호흡하는 방법으로 가슴과 배에 한 손씩 올려놓은 다음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가슴까지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한 후  5-20분 동안 숨을 참아주세요.

입으로 천천히 호흡을 뱉어주며 배가 수축될때까지 해주시면 돼요.

5회정도 반복해서 해주시면 되요.

깊게 호흡하는 방법으로 한 번에 들이마실 수 있는 나의 호흡의 양을 알 수 있어요.

 

 

 나의 횡격막에 집중하며 호흡하면서 시간을 늘려보세요.

평소처럼 호흡하면서 나의 횡경막이 위아래 움직임을 지켜보세요.

안정적인 움직임을 느낄 수 있을 때까지 깊게 호흡해주세요.

편한 자세로 앉으시거나 서서 폐 속에 공기가 찰 때까지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시간을 재어보세요.

이때 호흡을 들이마셨던 시간과 뱉어내는 시간을 동일하게 호흡해주세요.

이 호흡을 반복하시면서 이전에 호흡하는 시간에 들어마시고 내 쉴때 1초씩 늘려주세요.

 

 

 운동을 해주세요.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심박동수를 증가 시켜주고 호흡이 상승되는 운동으로 해주세요.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 근력까지 강화되어서 폐의 기능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건강한 심장일 수록 혈액을 더 효율적으로 분배하게 되어 신체부위 구석구석 산소를 공급하게 되요.

유산소 운동으로는 에어로빅, 자전거타기, 달리기와 요즘 유행하고 있는 춤추는 것 또한 유산소운동이 되므로 춤을 추며 재미있게 운동을 하시면 돼요.

 

 

 물 속 운동으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어요.

물 속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저항력이 더해지게 되는데요.

몸을 힘들게 움직일 정도의 저항력이 아닐 뿐만 아니라 관절에도 무리가 가지 않아서 다칠 위험이 적은 운동인데요.

물 속 운동을 추천해 드릴게요.

워터 에어로빅, 수영, 다이빙등도 있지만 손쉽게 수영장의 가장자리를 따라 걷기도 충분히 운동이 되요.

 

 

 바른자세를 유지 하세요.

 

 

폐활량 늘리는 방법의 가장 기본인 방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인데요.

폐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좋은 자세를 유지해주시는게 매우 중요하며 기본이예요.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폐에 압력이 가해지게 되어 폐의 기능이 저하되기 쉬워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시선을 앞을 바라보아야 해요.

운동할 때에는 등을 구부리지 않으며 몸을 앞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