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알아봤어요.

by 꽉찬정리 2022. 6. 29.
반응형

현대인의 만성질환 발병의 위험인자로 인식되는 콜레스테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알아봤어요. 조금만 신경 쓰면 맛있는 음식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에 위험소견이 나왔어요.

평소에 등산도 열심히 하고 수영도 몇 년째 꾸준히 하셔서 건강하다고만 생각했던 엄마가 이번 건강검진에서 콜레스테롤 고위험 대상자가 되었어요.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은데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다고 콜레스테롤 고위험 대상자로서 주기적인 관리와 조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콜레스테롤 많이는 들어봤는데 저밀도, 고밀도는 뭘까요? 열심히 공부해봤어요.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일까요?

콜레스테롤은 세포의 막을 형성하는 지질의 한 종류로 세포막을 보호하고 혈관벽이 찢어지는 것을 예방하며 적혈구의 수명을 오래 보전시켜준대요.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너무 높으면 동맥경화가 생길 수도, 부족하면 빈혈이나 출혈성 질환의 위험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유지해야한대요. 그 중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 이라고 하는데 몸 안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보내서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반대로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혈관 벽으로 들어가 동맥경화를 유발한대요.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야 겠죠?

 

 

 콜레스테롤 낮추려면 밥부터 바꿔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 강황,울금이 있어요. 강황,울금의 성분인 커큐민 성분이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다고 하더라구요. 카레의 원료로서 노란 빛을 띄는 가루로서 요새는 시중에도 많이 나와있는데요, 밥을 지을때 한두스푼 정도 넣어서 함께 밥을 지으면 노란 빛깔의 예쁜 밥을 먹으며 콜레스테롤도 낮출 수 있어요.

그리고 콩에 있는 리놀레산 성분도 혈관을 청소해주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 추천해요. 종종 콩밥을 지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등푸른 생선 요리를 자주해요.

오메가3가 풍부한 꽁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 유명하죠? 오메가3가 충분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져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대요. 등푸른 생선은 구이로도 좋고 생선조림 요리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간식으로 오트밀을 먹어요.

하루에 5~10G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중성지방을 낮추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대요. 오트밀은 귀리를 볶아서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으로 많이 알고 계신데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도 추천이에요. 출출할때 과자 대신 플레인 요거트와 과일과 함께 간식으로 먹으면 맛도 효능도 너무 좋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