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하기전, 잠자기 전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

by 꽉찬정리 2022. 8. 6.
반응형

스트레칭 누구나 한번 쯤은 들어본 단어입니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밤에 잠자기 전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여러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칭은 무엇일까?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인대 등을 늘려주는 운동입니다. 스트레칭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분류가 되는데 관절을 풀어주는 것과, 근육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관절의 가동범위가 증가되고, 유연성을 유지 및 향상시킬수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상해 예방에 적극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의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원래의 상태보다 근육을 더 늘려주어 길이가 늘어남에 따라 장력이 변화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 너무 지나친 스트레칭은 신경 손상에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신체적 무기력함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나면 내 몸은 굳어있는 상태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는 무기력함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때 스트레칭을 해주게 되면 온몸에 혈류를 증가 시켜 활력을 주게 됩니다. 아침 기상시 뿐만 아니라 점심식사 후 나른하고 기력이 떨어진 오후를 버틸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로는 몸의 가동성을 높여줍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관절이 나빠지고 아파져서 더 안움직이게 되고 더 안움직셔서 더 굳게 되어 점점 걷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때 스트레칭을 자주 꾸준히 해주게 되면 관절의 유연성이 좋아져 통증도 좋아지고 신체가동 범위가 점점 넓어져 나이가 먹더라도 일상생활에 하는데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나이를 먹으면 먹을 수록 젊었을 때보다 신체 활동범위가 줄어들게 되기때문에 반드시 스트레칭으로 활동의 범위를 넓혀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세번째는 몸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틀어진 척추, 틀어진 골반으로 점점 몸의 균형을 잃게 되면 상해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나이먹으신 어르신분들께서 자주 골절되고 다치는 현상 중 하나가 이 몸의 밸런스가 무너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의 균형을 잘 잡아야 상해가 발생되지 않고 그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때문에 스트레칭을 해야하는 아주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네번째로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는 수면의 질이 향상됩니다. 스트레칭으로 온몸에 활력을 주게 되면 몸의 긴장감이 사라지게 되고 잠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사라지게 하여 잠이 쉽게 오도록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줍니다. 

이처럼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스트레칭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몸의 스트레스를 낮춰주어 건강한 몸이 되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지나친 스트레칭이 아닌 가벼운 그리고 잠깐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도록 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