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혈관 기능 검사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봤어요.

by 꽉찬정리 2022. 8. 10.
반응형

심혈관 질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협심증이나 부정맥, 심부전,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증 뿐만 아니라 대사 증후군 등이 있는데요. 모두 주변에서 한번쯤은 들어보신 질환이실 것 같아요. 그만큼 심혈관질환은 매우 흔하기도 하기 때문에 지나가기도 쉽고, 더욱 주의를 기울어야 한답니다. 그럼 오늘은 심혈관 기능 검사 종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어떤 분들이 심혈관 질환을 특히 조심해야 하는 걸까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부정맥, 대사 증후군, 심부전 등의 심혈관 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운동 또는 휴식 시에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나 가족중에 심혈관 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계신적이 있는 분,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는 느낌을 받거나 빈혈을 느끼시는 분, 실신을 경험해보신 분,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심혈관 기능 검사가 매우 필요하다고 여겨진다고 해요.

 

 

 심혈관 기능 검사의 내용이 궁금해요.

심혈관질환, 심혈관 기능검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답니다. 가장 먼저 혈액을 채취한 뒤 화학검사를 실시하고, 소변 검사도 함께 진행된답니다.이는 신장의 기능, 간의 기능, 동맥 경화증 등에 관련된 사항들을 검사하려는 목적에 있어요. 그 후 생활 심전도 검사를 실시하는데요. 이는 일상생활에서 심전도의 변화를 보기 위한 목적으로 어지러움이나 흉통등의 원인을 밝히는 검사랍니다. 

 

 

 심장 초음파도 심혈관 기능 검사에 중요하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판막질환이나 선천적인 심장질환 혹은 심근증을 진단하고 심장기능을 평가하는데 아주 중요한 검사랍니다. 또, 목동맥의 혈관벽을 통해 동맥경화증의 변화를 발견하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목동맥 초음파검사도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운동중에 심전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여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지의 유무와 운동능력을 검사한다고 해요. 때문에 검사는 보통 하루안에 다 이루어지지 않고, 첫째날과 둘째날로 나뉘어져서 검사가 실행된답니다.

 

 

 심혈관 기능 검사 전에 알아두셔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검사 전날 자정부터는 물을 포함하여 완전히 금식을 하셔야 해요. 또, 운동검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동하기 편한 복장으로 바지와 운동화, 너무 타이트하지 않은 옷을 입는 것이 좋답니다. 의사의 진단후에는 추가 검사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스케줄을 내원 이후 바로 잡지 않는 것도 좋아요. 심혈관 기능 검사를 최대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조금씩만 노력하면 심각한 심혈관질환이 되기 전에 예방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주의사항은 지키는 것이 좋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