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속에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인 신장! 신장의 역할은?

by 꽉찬정리 2022. 8. 7.
반응형

우리 몸에는 신장이라는 장기가 있습니다. 흔히들 콩팥이라고 불리우는 장기입니다. 우리의 신장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로 오늘은 이 신장의 역할과 신장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이란?

신장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복부 뒤쪽, 척추 옆, 갈비뼈 아래에 두개로 양쪽에 하나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실제 모양이 콩과 팥처럼 생겼다 하여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우는 장기로써 산장은 소변을 통해 신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복잡한 장기입니다. 이 신장은 신장동팩을 통해 신체의 노폐물과 혈액을 운반하여 혈액에 녹아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여과하여 걸러내고 소변을 생성하는 장기입니다.

 

 

 신장의 역할은 무엇일까?

신장은 소변을 통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장이 칼슘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D가 활성 형태로 전환되도록 하며, 체내 적혈구 합성을 하도록 도와주는 에리스로포이에틴을 생성하는 호르몬 물질 분비를 합니다. 

신장은 신체의 항상성을 허용하여 환경 조건이 변화하더라도 신체 내부 균형이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신장은 혈압과 혈액의 pH수준을 모두 조절하여 탈수 상황이 일어나면 소변 농도를 변경하여 수분손실을 방지하여 혈장량을 제어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신장의 역할 중 가장 큰 역할은 소변을 생성하는 역할입니다. 우리 혈액 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바꿔 몸 밖으로 내보내고 하루 24시간동안 무려 180리터의 피를 신장을 통해 걸러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신장이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양한 역할을 하는 신장이 만약 제대로 일을 하지 않거나 망가지게 되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소변에 이상반응이 나타납니다. 소변이 붉거나 탁하고 거품이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밤에 소변때문에 자주 깨는 빈뇨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번째는 메스꺼움 증상입니다. 메스꺼움 증상과 구토 증상이 발생되는데 이는 입에서 소변냄새들이 올라와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하며 무기력해져서 집중력까지 상실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세번째는 붓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팔다리에 쉽게 붓고 저리며 근육 경련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고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이상 증상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신장의 이상반응을 잘 눈치채지못하고 장기가 나빠질수 있어 주기적으로 소변과 혈액검사를 해얍니다. 신장은 간처럼 한번 손상되면 회복할 수 없는 장기로 당뇨나 고혈합으로 신장병이 발생하고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합병증까지 발병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신장이 망가지기 전에 신장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