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통의 일반적인 원인이 궁금해요.

by 꽉찬정리 2022. 7. 21.
반응형

일상에서 찾아오는 두통은 생활하면서 큰 불편을 주는데요. 그렇다고 매번 병원에 가기도 어렵고, 약을 오남용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잖아요. 그렇다면 이렇게 자주 찾아오는 두통의 일반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고 대비하도록 해요.

 

 

 두통의 정의가 궁금해요.

두통은 증상명이자 질환명이에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두통을 경험하며, 두통으로 인한 고통은 비일비재하죠.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두통을 일차성 두통이라 하고, 특정 질병에 의한 두통을 이차성 두통이라고 해요. 두통 자체가 질병일 수 있지만, 특정 질병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어요. 각 상황에 따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과한 카페인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과한 카페인 섭취 주중 바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커피는 직장인들의 필수품이죠. 커피뿐만 아니라 에너지 음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카페인에 의존하는데요. 주중에 과한 카페인을 섭취하고 주말에 카페인의 섭취를 현저히 줄이거나 끊는 경우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주말에만 특히 두통이 발생한다면 커피를 유력한 요인 중 하나로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는데, 카페인의 섭취가 줄면 혈관이 이완되면서 확장된답니다. 확장된 혈관에 과량의 혈류가 흘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주말에 두통이 발생한다면 서서히 주 중에 마시는 카페인 섭취량을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알코올과 스트레스도 조심하셔야 해요.

술을 마시고 난 후 다음날 숙취로 인한 두통으로 고생한 경험 있으신가요? 음주로 인해 몸에 탈수증세가 나타나는데 두통은 탈수 증상 중 하나라고 하죠. 알코올 섭취 후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혈관을 통해 간으로 이동한 알코올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데 이 성분이 숙취를 유발한답니다. 우리 몸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는 동안 가라앉지 않고 두통이 계속될 수 있어요. 평소에 두통이나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술을 조금만 마셔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술을 마셨다면 잠들기 전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다음날 숙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또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지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머리와 목 주변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뇌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고 해요.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잘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지나친 휴대폰 사용도 주의해주세요.

많은 시간을 모니터 화면이나 모바일 스크린을 들여다보는 현대인들은 눈의 피로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장시간 밝은 화면을 응시할 경우 눈에 가해지는 부담이 높아지고, 화면의 불빛은 눈의 망막과 신경을 활성화하여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또, 구부정한 자세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한 시간에 한 번씩 먼 곳을 응시해 눈의 피로도를 풀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