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변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하나하나 살펴보아요

by 꽉찬정리 2022. 7. 16.
반응형

건강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지표가 되는 것이 바로 대변의 색깔입니다. 그래서 평소 자신의 대변상태가 어떠한지를 아는 것으로 자신의 몸상태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변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를 하나하나 살펴봄으로써 슬기로운 건강관리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건강한 변의 색깔은 어떤 색일까요?

보통 아기들이 변을 보았을 때 황금변을 보았다며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상태의 변을 보았기 대문에 기뻐하는 것인데요, 이는 어른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즉 건강한 변의 상태는 황금색 즉 노란빛에 가까운 갈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변이 지나치게 딱딱하지 않은지도 확인해볼 부분인데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묽지 않은 적절한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한 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변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 초록색 변은 어떤 상태일까요?

변에 초록빛이 돌며 초록색이 섞여있는 듯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담즙의 영향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 담즙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분해되지 않아서 변에 그대로 섞여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녹색을 띠는 음식, 예컨대 채소 등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에도 초록색 변을 볼 수 있다고 하니 변 상태를 확인하는데 있어서 이를 명확하게 구분해야합니다.

 

 

 대변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 붉은색 변은 어떤 상태일까요?

변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있어서 제일 염려하게 되는 경우가 바로 붉은색 변을 볼 때 입니다. 피가 대변에 섞여 나오며 붉은색을 띠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는 소화기관에 생긴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대장 혹은 직장 등에서 생긴 출혈이 변에 섞여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붉은색 변을 보게 되었다면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보고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 하얀 변 혹은 검은 변은 어떤 상태일까요?

하얀 변을 보게 되었다면 이는 담즙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앞서 초록색 변의 경우 분해되지 않은채로 담즙이 바로 섞여서 나오는 형태였다면, 하얀 변은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은 채로 대변에 담즙이 섞여있지 않은 형태로 나오게 되어 하얀색으로 보여지는 것입니다. 이 때 하얀 변은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이 되기도 하므로 하얀 변을 보게 되었을 경우 면밀한 상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검은 변을 보게 되었을 경우 위나 십이지장에 문제가 있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산에 의해 변의 색깔이 검게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위와 십이지장에 문제가 생긴 상황일 수 있으므로 자세한 확인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는 생활 속에서 가장 쉽게 건강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것은 스스로 평소 자신의 몸상태를 규칙적으로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고자 하는 부지런한 태도일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건강을 무조건적으로 자부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활 속에서 잘못된 습관을 되짚어보고 대변상태와 같은 요소들을 확인해보는 것으로 슬기롭게 자신의 건강을 관리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