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보다 더 무서운 저혈압! 저혈압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꽉찬정리 2022. 7. 14.
반응형

뒷목잡고 쓰러지는 고혈압! 순식간에 사망에 이를 정도로 위험하다고 많이 알려져있는데 이 고혈압보다 더 무서운게 저혈압이라는 걸 알고 계셨나요? 소리소문 없이 찾아오는 저혈압! 오늘은 이 저혈압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 90mmHg보다 낮은 상태를 말하며 고혈압의 경우 약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지만, 반대로 낮은 상태의 혈압을 올리는 것은 간단하지 않아 고혈압보다 더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저혈압 원인은 갑자기 발생하는 저혈압과 만성 저혈압으로 나눠지는데요. 갑자기 발생하는 저혈압에는 심장질환이나 내분비질환등의 기저 원인 질환인 속발성 저혈압과 심혈관계 등 병적인 증상이 없고 명확한 근본 원인이 없는 본태성 저혈압 마지막으로 앉아있다가 일어서거나 누눠있다가 벌떡 일어났을 때 순간적인 혈압이 낮아지고 뇌혈류가 떨어지는 기립성 저혈압이 있습니다. 

저혈압의 증상에는 현기증, 두통, 전신 무기력증, 불면증, 변비, 시력장애 등등 무증상부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압이 낮아지는 속도와 이에 몸이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위험도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저혈압 진단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일반적으로 저혈압 진단은 평소에 증상이 있었는지 수진자에대한 문진이 우선이며 맥박, 호흡수, 혈압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혈액 검사를 통해 출혈 여부와 혈당을 검사하며, 심전도와 심초음파 검사 등으로 심장질환인지 미주 신경성 실신이 일어나는 경우 기립 경사도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저혈압의 원인을 먼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진행을 하고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앞서 저혈압의 원인에 갑자기 발생하는 저혈압과 만성 저혈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만성 저혈압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있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는 급성 저혈압의 치료법에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내어 원인에 맞는 치료가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위장 출혈로 인한 급성 저혈압은 출혈원인을 찾아 멈추고 적절한 수혈을 해줘야만 치료가 가능하고 발열을 동반하는 패혈성 쇼크의 경우 감염의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향균제 치료와 조치가 필요합니다. 자율신경계 이상 반응으로 발생하는 미주신경성 실신에는 미드론정이는 약물을 통해 두통이나 권태감 등 저혈압 증상을 완화 시키고 혈압이 내려가지않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한 저혈압 치료법에는 성상신경절 차단 치료 요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저혈압을 정상 수치로 끌어올려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가장 흔한 기립정 저혈압 치료법의 경우 자리에서 천천히 일어나거나 침대에 누워있다 일어났을 때도 벌떡일어나지 않고 천천히 일어나며 머리를 15~20도 정도 올리고 잠을 자며, 염분 수분 영양소 및 각종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여 영양소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